분양값 검증제·후분양 카드 만지작
한겨레 | 입력 2006.02.06 07:06
[한겨레] 여권이 구상 중인 노무현 정부 하반기 부동산 정책의 얼개가 드러났다. < 한겨레 > 가 입수한 열린우리당 제2기 부동산정책기획단의 13대 검토과제는 크게 △임대주택 제도 도입 및 활성화 △신규 아파트 공급 가격 인하 △장기적인 주택 시장 안정화 등 세 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부동산 불패' 신화를 잡겠다
이런 구상은 청와대와도 '주파수'가 맞춰져 있는 것 같다. 안영배 대통령비서실 국내언론비서관은 지난 3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 한국방송 > 이 보도한 스웨덴과 네덜란드 등의 임대주택 정책에 대한 '감상기'를 올려, 북유럽의 주택정책 모델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핵심은 정부가 공영개발 택지를 분양하지 않고 정부 스스로 건물을 지어 임대하거나, 민간업자들에게 땅을 빌려주고 임대주택을 짓도록 하는 '완전 또는 혼합 공영개발' 방식이다.
이는 청와대가 북유럽 복지국가의 주택정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연구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이 '아파트 반값 공급' 공약의 근거로 "청와대에서도 정책적으로 검토했던 바"라고 주장한 것과도 궤를 같이한다.
무엇보다 '부동산 불패 신화'를 근본적으로 깰 수 있는 정책으로 '적정 분양가 검증제도'와 '후분양제' 카드까지 검토 대상에 올린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적정 분양가 검증제도의 경우, 업체의 분양원가 공개만으로는 분양값 자체에 어떤 거품이 끼여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각 공정에 들어간 원가를 일일이 분석하고 타당성을 따져 보자는 것이다.
아파트 후분양제는 '신중 검토' 대상이다. 아파트를 짓는 건설업체가 건설자금을 자체 신용으로 조달해야 하므로 규모가 작은 건설사들은 생존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는 탓이다. 아파트 수요자들도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나눠 내던 아파트값을 실제 입주 단계에서 한꺼번에 내야 하므로, 그만큼 부담이 커진다는 점도 고민이다.
그럼에도 후분양제는 건설업체와 수요자 양쪽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를 막을 수 있는 유력한 방안이라고 여당은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논의 방향이 주목된다.
어디까지 가능할까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우선 임대주택 활성화 등을 통해 발상의 전환이 이뤄지려면, 부동산 가격이 '확실히' 안정되어야 한다. 이런 전제가 없다면 임대주택을 선택한 이들은 그만큼 기회비용을 잃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아파트값 거품빼기 운동본부장은 "8·31 대책도 취지는 '소유' 개념에서 '주거' 개념으로 바꾸자는 것이었다"며 "하지만 그 뒤에도 정부는 판교 새도시를 '로또판'처럼 만들어 투기장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여당이 임대아파트에 대한 확실한 의지가 있었다면, 판교 분양부터 중단하고 임대·공영개발을 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정권의 힘이 빠지는 집권 하반기에 기득권층의 저항을 불러올 수 있는 정책을 밀어붙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나올 수 있다. 이태희 석진환 기자 hermes@hani.co.kr
ⓒ 한겨레(http://www.hani.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동산 불패' 신화를 잡겠다
=이들 정책이 논의되는 배경엔 아파트에 대한 기존의 인식 자체를 바꾸겠다는 발상이 깔려 있다. 먼저 아파트의 신규 구입·매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세차익을 최대한 거둬들이고, 장기적으로는 시세차익이 아예 생기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 아파트를 사는 것이나, 빌려서 거주하는 것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구상은 청와대와도 '주파수'가 맞춰져 있는 것 같다. 안영배 대통령비서실 국내언론비서관은 지난 3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 한국방송 > 이 보도한 스웨덴과 네덜란드 등의 임대주택 정책에 대한 '감상기'를 올려, 북유럽의 주택정책 모델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핵심은 정부가 공영개발 택지를 분양하지 않고 정부 스스로 건물을 지어 임대하거나, 민간업자들에게 땅을 빌려주고 임대주택을 짓도록 하는 '완전 또는 혼합 공영개발' 방식이다.
이는 청와대가 북유럽 복지국가의 주택정책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연구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이 '아파트 반값 공급' 공약의 근거로 "청와대에서도 정책적으로 검토했던 바"라고 주장한 것과도 궤를 같이한다.
무엇보다 '부동산 불패 신화'를 근본적으로 깰 수 있는 정책으로 '적정 분양가 검증제도'와 '후분양제' 카드까지 검토 대상에 올린 것은 눈여겨볼 대목이다. 적정 분양가 검증제도의 경우, 업체의 분양원가 공개만으로는 분양값 자체에 어떤 거품이 끼여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각 공정에 들어간 원가를 일일이 분석하고 타당성을 따져 보자는 것이다.
아파트 후분양제는 '신중 검토' 대상이다. 아파트를 짓는 건설업체가 건설자금을 자체 신용으로 조달해야 하므로 규모가 작은 건설사들은 생존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는 탓이다. 아파트 수요자들도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나눠 내던 아파트값을 실제 입주 단계에서 한꺼번에 내야 하므로, 그만큼 부담이 커진다는 점도 고민이다.
그럼에도 후분양제는 건설업체와 수요자 양쪽의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를 막을 수 있는 유력한 방안이라고 여당은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의 논의 방향이 주목된다.
어디까지 가능할까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우선 임대주택 활성화 등을 통해 발상의 전환이 이뤄지려면, 부동산 가격이 '확실히' 안정되어야 한다. 이런 전제가 없다면 임대주택을 선택한 이들은 그만큼 기회비용을 잃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김헌동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아파트값 거품빼기 운동본부장은 "8·31 대책도 취지는 '소유' 개념에서 '주거' 개념으로 바꾸자는 것이었다"며 "하지만 그 뒤에도 정부는 판교 새도시를 '로또판'처럼 만들어 투기장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여당이 임대아파트에 대한 확실한 의지가 있었다면, 판교 분양부터 중단하고 임대·공영개발을 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정권의 힘이 빠지는 집권 하반기에 기득권층의 저항을 불러올 수 있는 정책을 밀어붙일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나올 수 있다. 이태희 석진환 기자 herme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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