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김하늘 씨의 광고중단을 계기로 유명 연예인의 대출광고 출연이 세찬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다른 연예인들 또한 현명한 판단을 내리리라 기대해본다. 그런데 ‘유명연예인 효과’가 낳은 현실왜곡은 비단 고리대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또 하나 문제가 되는 게 바로 아파트광고다.
요즘 TV화면은 아파트광고로 넘쳐난다. 그리고 여기에는 예외 없이 유명연예인이 모델로 등장한다. 그도 그럴 것이 아파트 분양은 기술력보다 이미지가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설재벌들은 앞다퉈 유명연예인 모시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웬만한 여배우치고 아파트광고에 출연하지 않은 이가 없을 정도다. 심지어 ‘여성모델 기근’ 현상까지 생겨 남성이나 부부 연예인을 기용하는 광도도 늘고 있다.
“마약광고보다 더 나쁜 아파트광고”
그렇다면 유명연예인의 아파트광고 출연이 왜 문제인가. 먼저 김태동 박사가 ‘거액의 개런티를 받는 아파트 분양광고 CF모델들에게 호소하고 싶다’며 밝힌 내용을 보자. 김 박사는 최근 ‘부동산 바보들을 향한 두 형제의 쓴 소리’라 불리며 화제를 낳고 있는 <문제는 부동산이야 이 바보들아>의 공동저자다.
“당신들이 하는 아파트광고는 마약광고보다 더 나쁜 겁니다. 소비자들이 광고 메시지에 영향을 받을수록 아파트 값은 적정수준보다 높게 거품이 낄 것입니다. 그만큼 무주택자의 삶을 짓밟고 내 집 마련의 꿈을 빼앗는 것이며, 자라나는 신세대까지 노예화하는 극악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마약은 본인에게만 피해를 주지만, 아파트광고에 나오는 일은 수십만, 수백만 명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일류탤런트, 일류배우라 생각한다면, 황금과 자신의 명예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 자명하지 않을 까요?” (김태동 vs 김헌동, <문제는 부동산이야, 이 바보들아>, 궁리, 91쪽)
왜 아파트 광고를 마약 광고보다 더 나쁘다고 했을까? 아마 짓지도 않은 아파트를 원가공개도 없이 터무니없이 비싸게 파는 현행 선(先)분양 제도를 겨냥한 것 같다. 건설재벌들은 이를 통해 아파트 값을 천정부지로 올리고 폭리를 취해왔다. 광고모델이 이런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현실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통렬히 꼬집은 셈이다.
5년째 아파트모델로 활동하는 한 유명연예인은 언론인터뷰에서 “아파트는 도시생활에 가장 적합한 주거공간이지만 국내 아파트 값은 너무 비싸다”고 진단했다. 이 연예인은 또한 “국민소득이나 주거환경, 기반시설, 문화-교육여건 등을 선진국과 비교해 볼 때 집값에 ‘거품’이 끼어 있다. 제 위치를 찾으려면 지금보다 가격이 절반은 빠져야 한다”는 ‘지론’을 폈다고 한다.
분양가 ‘거품’형성에 한몫하는 광고
그런데 웬만한 사람이라면 아파트 값에 거품이 끼어 있음을 모르지 않는다. 문제는 거품의 요인이다. 그것은 아파트 선분양가를 부풀려 폭리를 취하는 건설재벌, 이를 비호하는 정치권과 언론 때문이다. 그리고 유명연예인의 아파트광고도 엄연히 거품형성에 한 몫 한다.
하늘을 나는 새들도 둥지가 있고, 하다못해 달팽이도 제 집이 있는데 하물며 만물의 영장이라면 말해 무엇하랴. 그러나 바람처럼, 뜬구름처럼 셋방을 떠도는 사람이 무려 656만8천615가구, 1천666만2천298명이나 된다. TV광고에 넘쳐나는 거품이 잔뜩 낀 ‘선분양 명품 아파트’는 이들에게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물론 아파트 광고에 출연하는 연예인들은 대다수 무명연예인과 달리 고소득층이다. 그러니 셋방살이를 떠도는 아픔을 잘 모르거나 옛 일이 되었을 수도 있다. 또 선분양제도 아래서 건설재벌이 취하는 폭리의 실상을 낱낱이 알기도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아파트광고가 마약광고보다 더 나쁘다’는 주장이 썩 내키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부동산 가격폭등-불로소득’ 먹이사슬의 연결고리 구실을 하는 ‘선분양 아파트’나 ‘분양원가 비공개 아파트’ 광고에 출연하는 일 만큼은 진진하게 되짚어볼 문제라고 생각한다.
건설재벌의 부도덕한 아파트 분양가 부풀리기 때문에 서민의 내집마련 꿈이 산산조각 나고 있다. 이런 현실을 헤아려 본다면, 아파트값 폭등을 부채질하는 선분양 아파트광고 출연 역시 공인의 도리라 할 수 없다. 광고수입이 연예인의 주요 소득원임을 감안하더라도 최소한 아파트 적정가격을 선도하는 ‘후분양 아파트’ 광고에만 출연하는 양식을 보여줄 순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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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분양가, 왜 천정부지로 치솟나
현행 아파트 분양제도는 서민들에게 아주 불리하다. 라면 하나를 사도 가격은 물론 제조연월일까지 따져보고, 티셔츠 한 장을 사더라도 일일이 입어보고 고르는 게 소비자다. 그런데 기이하게도 엄청난 목돈이 들어가는 아파트만은 가상의 집(모델하우스)만 달랑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그나마 요즘엔 모델하우스마저 사라지는 추세다. 유명연예인들이 권하는 각종 명품 아파트도 사실은 건설업체들이 땅만 확보했을 뿐 ‘세상에 없는 물건’이다.
이게 다 아파트를 짓지도 않고 분양원가도 밝히지 않고 팔 수 있게 한 선분양제 때문이다. 집을 짓지도 않고 들어올 사람들을 모아 계약금과 중도금을 받아 집을 지으니 건설업체로서는 ‘땅 짚고 헤엄치기’다. 반면 소비자는 건설업체에 돈 빌려주고, 이자까지 대신 내준다. 게다가 중간에 부도라도 나면 내집마련 꿈은 졸지에 산산조각 나버린다.
선분양제, ‘허깨비’ 사고파는 이상한 거래
더욱이 건설업체는 배짱을 부리며 짓지도 않은 아파트 분양가를 턱없이 비싸게 매긴다. 왜 그리 비싼지 분양원가 내역도 공개하지 않는다. 더 심각한 것은 땅값과 건축비, 간접비를 부풀리는 수법으로 엄청난 폭리를 취한다는 사실이다.
한국토지공사가 2006년 5월 1일 발표한 택지공급가격과 아파트 분양가격 비교분석 자료에는 그 내막이 나와 있다. 용인․화성은 아파트값 급등지역이다. 토지공사가 애초 건설업체에 공급한 땅값은 최근 5년 동안 평당 20만원 올랐는데, 아파트 분양가는 그 10배인 200만원이나 올려 받았다.
경실련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자료에는 경기도 동탄아파트도 건설업체들이 분양과정에서 폭리를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땅값을 거짓 신고해 2천908억원, 건축비를 부풀려 5천210억원, 간접비를 부풀려 4천111억원을 꿀꺽했다. 그 결과 분양가가 평당 166만원 부풀려져 적정이윤을 포함해 2억361만원이면 될 분양가를 2억5천839만원에 분양했다. 소비자들은 눈 뜨고 앉아 가구당 5천만원 넘게 피해를 입은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아파트값이 턱없이 폭등한 배경에는 건설업체들의 이같은 횡포가 자리 잡고 있다. 건설원가에 이윤을 더하는 합리적 수준이 아니라, 원가와 상관없이 주변시세보다 높게 정하는 방식으로 폭리를 취해온 것이다.
‘분양가 폭리’가 일으키는 집값폭등 악순환
심지어 서울 성수동 현대힐스테이트는 평당 3천250만원(지난해말), 서초구 GS자이는 3천395만원(올해 1월)으로 최고기록을 갈아치웠다. 그 결과 ‘건설업체의 고분양가 책정 → 주변의 기존 아파트 가격상승 → 신규아파트 분양가격 상승 → 주변 집값 재상승’의 악순환이 되풀이 해왔다. 이 추세는 서울, 수도권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돼 아파트값 폭등을 일으켰다.
그 결과 우리나라 평균 봉급쟁이가 자력으로 서울에 25평 아파트를 장만하려면 23.2년이나 걸린다. 28살에 취직한 남자라면 51살이 돼야 가능하다. 게다가 서울 33평형이라면 58살, 강남구 25평은 65살, 강남구 33평은 71살이 돼야 내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말 그대로 ‘검은 머리 파뿌리 돼야’ 아파트 한 채 살 수 있는 세상인 것이다.
반면 건물을 짓기도 전에 부풀린 분양대금을 미리 받아 엄청난 돈을 벌 수 있기에 대기업들은 앞다퉈 아파트 분양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뛰어들지 않은 재벌대기업이 없을 정도다. 그 결과 지난 5년 동안 집값이 폭등해 서민의 등골은 더 휘었지만 이 기간 현대, GS, 대우 등 10대 주택전문 건설회사들은 6조3천727억원의 매출총이익을 거둬들였다.
이 수익은 분양실적에 달려 있고, 결정적 구실을 하는 게 바로 광고다. 당연히 광고에 매달릴 수밖에 없다. 그런 탓에 지난 한 해 35개 건설회사가 지출한 광고선전비가 GS건설 337억, 대우건설 258억, 현대건설 247억 등 2천322억에 달해 전년보다 17.6%나 늘었다. 물론 유명연예인에게 지급되는 광고비는 분양가에 고스란히 전가돼 아파트값 상승을 부추긴다.
‘후분양제-분양원가 공개’ 절실
아파트 분양가에서 거품을 빼려면 책정액수가 적정한지 알 수 있도록 최소한 61개 항목까지 자세하게 원가를 공개해야 한다.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은 세 번씩이나 말을 바꾸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한나라당이나 열린우리당도 시늉만 낼 뿐 고개를 내젓고 있다. 다른 모든 상품처럼 물건을 다 만든 뒤 팔도록 후(後)분양제를 도입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순리건만 보수정치권은 묵묵부답이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이명박 박근혜 씨도 같은 당 소속 오세훈 서울시장이 시행한 후분양제 도입, 분양원가 공개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전체 광고수입의 20%를 아파트 분양광고로 벌고 있는 언론도 광고주인 건설재벌의 이익을 대변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바야흐로 건설재벌, 관료, 국회의원, 어용학자, 부자언론 등 이른바 ‘부동산 5적’이 한통속이 돼 아파트 분양가에 낀 거품을 뺄 후분양제와 분양원가 공개를 한사코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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